미디어2.0 패러다임이 촉발하는 새로운 콘텐츠 세상으로의 문명 여행
콘텐츠 실크로드를 따라 미디어 오디세이를 떠나 보자.
미디어2.0 패러다임은 그야말로 새로운 콘텐츠 실크로드를 열어 주고 있다. 이러한 상황은 미디어-콘텐츠 수용자의 미디어라이프를 새롭게 구조화하고 있는바, 우리 삶을 에워싸고 있는 작금의 미디어 콘텐츠 세상을 차근차근 둘러보자.
‘1부 콘텐츠 실크로드’: 우리 앞에 실크로드처럼 펼쳐지는 새로운 콘텐츠2.0 세상을 살펴본다.
‘2부 미디어 오디세이’: 미디어가 열어 주는 새로운 세상을 둘러본다.
‘3부 디지로그 미디어라이프’: 미디어-콘텐츠2.0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성찰한다. 미디어2.0이 열어 주는 콘텐츠2.0 실크로드를 여행하는 우리는 누구인가,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가.
- 출판사 제공
★ 수상내역 ★
- 2009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선정
저자 : 김원제
- 약력
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,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. 현재 (주)유플러스연구소 대표연구원(연구소장), 한국문화콘텐츠기술학회 이사, 사이버문화콘텐츠아카데미 책임교수를 맡고 있으며, 성균관대 대학원 등에 출강하고 있다.
- 저서
≪감성펀치≫(2008, 공저), ≪리스크 커뮤니케이션과 위기관리 전략≫(2008, 공저), ≪미디어 스포츠 그리고 사회≫(2008, 공역), ≪디지털미디어 길라잡이≫(2007), ≪퓨전테크 그리고 퓨전비즈≫(2007, 문화관광부 교양도서), ≪대한민국은 지금 체험지향사회≫(2006, 공저), ≪스포츠코리아≫(2006), ≪호모미디어쿠스≫(2006), ≪위험보도≫(2006, 공역), ≪문화콘텐츠 블루오션≫(2005, 공저), ≪미디어스포츠 사회학≫(2005), ≪위험커뮤니케이션과 위험수용≫(2005, 공편), ≪유비쿼터스사회와 방송≫(2005, 공저) 등이 있다. 과학기술부장관상(2004), 문화관광부장관상(2005) 등을 수상했으며, 월간 ??프린팅코리아??에 디지털문화칼럼을 쓰고 있고, 뉴미디어제작정보시스템(www.mediaguide.or.kr)에 미디어콘텐츠칼럼을 싣고 있다.
(주)유플러스연구소(www.upluslab.com)는 미디어?콘텐츠, IT?유비쿼터스 관련 비즈니스 및 정책분야를 중심으로 연구조사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전문연구소다.